867 0 0 39 10 0 7년전 0

원시지명어소 놀

김부식의 『삼국사기』에는 ‘금물노, 잉벌노, 골의노’ 같은 지명이 실려 있다. ‘금물노’는 충북 진천군, ‘잉벌노’는 서울 금천구, ‘골의노’는 경기도 남양주시의 고명이다. 이들 지명은 모두 끝이 [노] 로 되어 있다. 이 [노]는 도대체 무슨 말일까? 일본에도 그런 지명이 있다. ‘나가노, 키타노, 우에노’ 등등. 뿐만이 아니다. 이탈리아에도 그런 지명이 있다. ‘토리노, 밀라노, 볼차노’ 등등. 이들 이름에도 똑같이 [노]가 들어 있다. 이들 지명에 쓰인 [노]는 모두 같은 말일까? 아니면, 우연의 일치일 뿐일까?
김부식의 『삼국사기』에는 ‘금물노, 잉벌노, 골의노’ 같은 지명이 실려 있다.
‘금물노’는 충북 진천군, ‘잉벌노’는 서울 금천구, ‘골의노’는 경기도 남양주시의 고명이다.
이들 지명은 모두 끝이 [노] 로 되어 있다. 이 [노]는 도대체 무슨 말일까?
일본에도 그런 지명이 있다. ‘나가노, 키타노, 우에노’ 등등. 뿐만이 아니다.
이탈리아에도 그런 지명이 있다. ‘토리노, 밀라노, 볼차노’ 등등.
이들 이름에도 똑같이 [노]가 들어 있다.
이들 지명에 쓰인 [노]는 모두 같은 말일까? 아니면, 우연의 일치일 뿐일까?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졸업.
『차자표기의 기초』
『연천은 쇠벼라가 아니다』
『사음동은 말음골이 아니다』
『조선은 아스라다(1,2,3)』
『국명풀이 고구려』
『국명풀이 일본』
『국명풀이 선비와 연』
『국명풀이 여진과 금』
『지명풀이 용비어천가 주해의 지명』
『인명풀이 타내와 똥구디』
『인명풀이 소이와 가이』
『인명풀이 계백과 김유신』 등의 ebook 출간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